지난 2016년 4월 18일 개장하여, 광주의 새로운 명소가 된 “1913 송정역시장”에 다녀왔습니다.
1913 송정역시장은 송정역전 매일시장을 현대자동차그룹와 광주광역시가 출범시킨 광주창조혁신센터와 현대카드가 함께
전통시장 육성을 위해 “지키기 위한 변화”라는 프로젝트로 재탄생되었답니다
1913 송정역시장에 가려면
버스 : 광주송정역에서 하차하여 도보 3분
수완 11, 송정 196, 마을버스 701번을 이용 광주송정역(동)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도보 30초!
지하철 : 광주송정역 2번출구 도보 2분
자가용 : 네비게이션에 “광주 광산구 송정로8번길 13” 검색(근처 공영주차장 60분 무료)하시면 됩니다.
송정역시장 상점들의 탄생년도가 적힌 벽을 따라가다보면 시장안내 표지판을 만나게 됩니다.
전통시장에선 화장실이 찾기 힘든데, 공용화장실과 남녀 화장실이 각기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장 초입에서 만난 통통한 영광굴비!
지금까지 송정역전 시장을 지켜왔던 상점들의 이름과 앞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갈 청년상인들의 상호가 벽면에 적혀있었습니다. 여백엔 앞으로 더 많은 이름이 채워지겠지요.
송정역시장에서 유명한 우리밀 식빵 전문점 또아 앞에서 일행의 지인을 만났습니다.
연유식빵을 이미 구매하고 집에 가다가 다시 돌아와 옥수수 식빵을 사려고 기다리고 있다고 했어요.
빵 나오는 시간이 정해져있어서 저녁이면 30분 전부터 기다려야 겨우 살 수 있다길래 살며시 같이 줄 서봤습니다
갓 구운 옥수수식빵과 초코식빵이 하나 하나 포장되어 손님에게 건네졌습니다.
1인당 최대 2개만 구매가능하다는데, 바로 앞에서 옥수수식빵이 품절되는 바람에 초코식빵만 구매했어요.
평소 단걸 좋아하지 않아 별 기대않고 한 입 먹었다가, 어느새 온 손가락에 초코를 묻혀가며 식빵 하나를 다 먹었습니다.
1913 송정역시장에 재방문해야 할 이유가 생겼답니다.
오전엔 비가 오더니 언제 그랬냐는 듯 날이 뜨거워서 시원한걸 찾다보니, 과일주스를 파는 과일과게 매일청과를 만났습니다.
“신선한 과일을 그 자리에서 직접 갈아준다.” 정말 창조적인 아이디어였어요.
시원한 딸기쥬스를 손에 들고 다시 시장 구경에 나섰습니다.
오후 4시쯤 방문했더니, 많은 가게들이 준비 중이거나 개점 전이여서 아쉬웠습니다.
1913 송정역시장 정기휴무일은 매월 둘째주 월요일, 자율휴무일은 매월 넷째주 월요일이라고 하니, 꼭 참조하시고 평일엔 5시 이후에 가야 더 많은 볼거리와 먹거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송정역시장 광장엔 실시간 열차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전광판을 설치하여 “제2의 대합실”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물품보관함도 마련되어 있어 송정역을 이용하는 여행객 편의를 배려했습니다.
비 개인 후 맑은 하늘에 “카페 1913”과 “밀밭 양조장”엔 한가로운 오후를 즐기는 시민이 많았습니다.
요즘 인스타그램에서 광주의 핫플레이스로 떠올라 1913 송정역시장을 방문했다는 한 가족의 얼굴엔 웃음이 떠나질 않았습니다.
평소에도 맥주를 좋아하지만 수제맥주라 더 맛있다는 엄마는 아이의 재롱을 보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루부터 일주일까지 누구나 점주가 될 수 있는 팝업스토어로 꾸며진 “누구나 가게”는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살거리와 먹거리로 나뉘어져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가능한 누구나가게는 매월 1일부터 7일까지 접수받는다고 하니, 창업하고 싶은 청년들은 어서어서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1913송정역시장 누구나가게 이용방법:
1913 송정역시장은 송정역전 시장이 가장 활성화됐던 1970~80년대 모습을 최대한 살렸다고 합니다.
상점 앞엔 상점 유래가 적혀있어 송정역전 매일시장의 역사를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기존 상인들과 청년 상인들이 함께 어우러져 새로운 역사를 만들고 있습니다.
식빵 하나를 뚝딱했는데도, 가게에서 직접 만드는 수제어묵가게를 못 지나치고 깻잎어묵도 하나 해치웠습니다.
시장구경은 역시 군것질이 최고인 것 같아요
밤이 되자 1913 송정역시장은 많은 사람들로 북적여 반짝반짝 빛났습니다.
가게마다 긴 줄이 늘어섰는데, 행인들의 길을 막기도 해서 불편했습니다.
여름이 되면 열대야를 피해 더 많은 시민들이 찾을테니, 어느 정도 정리가 필요해보였습니다.
송정역과 3분거리인 1913 송정역시장!
길 건너에는 떡갈비 골목이 있고, 근처엔 송정5일장과 송정삼색시장이 있어 광주를 찾는 여행객들이 광주의 맛과 멋을 더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송정삼색시장:
https://www.facebook.com/3songjung3/
3일, 8일에 열리는 송정5일장: